나만의 원단을 제작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

작성자: HaeraeTextile | 작성시간: 2018-10-13 13:13:31 | 작성언어: 한국어

고유의 디자인으로 원단 제작을 하는 것은 홈 텍스타일 브랜드, 패션 브랜드, 유아동 제품 브랜드 등에 여러가지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1. 다른 브랜드와의 확실한 차별화로 브랜드 정체성 확립
  2. 기존의 시판되는 원단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시 재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품절로부터 자유로움
  3. 디자인에 대한 저작재산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 다른 소재에 프린트를 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

하지만 이러한 이점을 갖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감수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1. 시판되는 원단과 다르게 제작 기간이 소요됨. (디지털 프린팅 2주 - 4주, 스크린 프린팅 2달 - 3달)
  2. 최소 주문 수량이 있으므로 재고의 부담이 있음. (디지털 프린팅 30야드, 스크린 프린팅 500야드)
  3. 디자인 저작권을 직접 구입하거나, 개발하는 비용이 발생함.
원단제작을 위한 스크린 프린팅 기계 사진 원단제작을 위한 디지털 프린팅 기계 사진

원단 제작을 위한 가공방법의 선택 : 스크린 프린트 vs 디지털 프린트

스크린 프린팅

원단 제작을 위해서 각 색상별로 (일반적으로) 폭 60인치 길이 24인치 길이의 스크린을 제작해서, 하나의 색상 씩 염료를 투과시키며 날염을 하는 방식입니다.
스크린 제작을 위해서 제도제판 과정, 염료제작을 위해서 조색, 샘플을 위한 S/O 등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오래 걸리고 최소주문수량이 높습니다.
하지만 선명한 색의 표현과, 야드 당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에 색이 한정적이고, 많은 수량을 낮은 가격으로 생산해야 할 때 스크린 프린팅으로 원단을 제작합니다.

스크린 프린팅 단가표

 

디지털 프린팅

마치 컴퓨터가 컬러 프린터기를 사용하듯이 원단을 4-8가지 색의 염료를 헤드로 분사하는 방식으로 원단을 날염하는 방식입니다.
따로 '스크린 판'을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짧지만,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원단이 비쌉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색상을 사용하는데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색이 많거나 그라디에이션이 들어가있는 도안, 또는 생산 수량이 적은 경우에 디지털 프린팅을 원단 제작에 활용합니다.

디지털 프린팅 단가표

소재의 선택과 디자인 개발

소재의 선택

소재를 선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존에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원단의 상품설명이나 케어라벨을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면, 린넨, 레이온(=인견), 폴리에스터, 실크 등 다양한 소재가 있고, 각 소재별로 사용된 실의 굵기나 조직에 따라서 몇 수, 몇 데이어 등으로 나눠서 표현을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소재의 성분보다도 만졌을 때의 부드러운 정도 또는 두께감, 비치는 정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샘플북의 원단과 개발하려고 하는 기존 제품을 비교하며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샘플북 주문

 

디자인 개발

원단 제작을 위해서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 개발 :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직접 반복 패턴을 개발합니다.

2. 외주 개발 : 외부의 프리랜서 또는 디자인 회사를 통해서 컨셉을 설명하고 디자인 패턴을 개발합니다.
   크몽에서 재능있는 패턴 디자이너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크몽의 패턴 디자이너

3. 상업적 사용 저작권을 판매하는 디자인 마켓에서 파일을 구매
   크리에이티브 마켓의 디자인

4. 패턴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라이선싱
   유명 작가들의 패턴을 사용해서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한다면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서 사용권을 취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패턴 디자이너 에이션시